노브/핸들 튜닝 실사용 후기

노브/핸들 튜닝 실사용 후기

스피닝릴, 브레이크릴, 베이트릴 제각각 다른 장르에 필요로 한 장비지만 오늘 이야기하는 릴 튜닝의 목적은 모든 낚시 장르 및 장비에 동일한 기능과 목적을 갖는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튜닝이 이루어지는 것이 "노브와 핸들"이다.

오늘은 릴 튜닝과 관련된 튜닝 파츠 중에 

더블 핸들과 노브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피닝릴, 브레이크릴, 베이트릴 제각각 다른 장르에 필요로 한 장비지만 오늘 이야기하는 릴 튜닝의 목적은 모든 낚시 장르 및 장비에 동일한 기능과 목적을 갖는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튜닝이 이루어지는 것이 "노브와 핸들"이다.

필자가 임펄트에 사용 중인 고멕서스 더블 핸들

릴 찌낚시와 더불어 다양한 낚시 장르에서 릴 튜닝을 접목시킨다. 대부분 루어낚시를 하는 낚시인에게 사용빈도가 높았지만 요즘은 모든 낚시 장르에 자주 사용된다.

레버튠 또는 밸런스튠의 경우 어떠한 장르에 

접목시켜도 장점을 보인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

사용감이 좋지 않은 낚시 릴이 있다면 한 번쯤 릴링감의 변화를 주는 튜닝 파츠의 접목을 권하고 싶다. 사용감이 무척 좋아진다.

린카이 인해 1700번 브레이크릴에 
고멕서스를 제품을 연결한다.

필자의 경우 그동안 멋스러움에 더 많은 투자를 했다면 시간이 흐르며 특징에 그치던 것이 특성에 중점을 두어 사용을 하고 있다.

물론 디자인으로써의 완성도 또한 높다. 필자는 튜닝 핸들과 노브의 경우 고멕서스 Gomexus 제품을 주로 사용을 하는데 제품의 품질과 튜닝 파츠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필자가 오랫동안 사용 중인 고멕서스 제품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릴 튜닝 파츠

다양한 튜닝 파츠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시각적인 요소가 중점이 되는 모델도 있지만 전체적인 사용감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양한 튜닝 파츠가 출시되고 있다. 물론 디자인도 뛰어나다. 필자가 보유 중인 찌낚시 릴 모델 중에는 레버 튜닝과 핸들 튠이 꼭 필요로 한 브레이크 릴 모델이 있는데 튜닝파츠를 결합하여 사용 중이다.

시마노 린카이 sp 1700번 브레이크 릴 
감성돔 전용으로 시마노사에서 출시된 린카이 sp 17000번 브레이크릴의 경우 필자는 필수적으로 레버튠과 핸들 튜닝을 하는 편이다. 
좌측 순정 핸들+튜닝 노브, 우측 고멕서스 티탄 더블 핸들

콤팩트 모델의 경우 경량화에 중점을 주다 

보니 가벼운 무게 중심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때문에 릴의 내구성과 전체적인 사용감이 경쟁 모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다. 하이엔드급 릴을 사용하는 낚시인이라면 그 차이는 확연하게 드러난다.

물론 필자의 주관적인 사용감이다.

 

베어링 튜닝과 그 밖의 부속품을 교체해 보아도 릴의 전체적인 사용감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위와 같이 필드에서 단점으로 느껴지는 사용감을 해결하기 위해 Gomexus에서 출시되는 밸런스 핸들과 더블 핸들을 오랫동안 사용하며 필드에서의 단점을 커버해본다.

고멕서스 CNC 밸런스 핸들 52MM SMDY-A20을 장착한 

시마노 린카이 sp 1700번 브레이크 릴

기존에 장착이 된 T자형 노브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줬다. 릴링감과 라인 회수 및 전체적인 릴의 조작감이 대폭 향상이 되었다. 라인 회수의 동작에서 릴링감이 좋고 밸런스 핸들에 장착된 무게추의 위치를 맞춰 균형을 이루면 릴링 후 공회전이 될 만큼 부드러운 사용감을 전달한다. 무게 추가 균형을 맞춰 릴링을 돕는 액션이 경쾌하다.

고멕서스 신형 티탄 튜닝 파츠 (시마노 전용)

가장 최근에 사용을 한 것이 고멕서스 SOLID 시리즈 스피닝 릴 티타늄 핸들 82 98MM MDY-T22 제품이다. 밸런스 핸들도 사용감이 좋았으나 유격을 제로에 가깝게 잡았다는 신형 더블 핸들을 구하여 사용해 보았다.

일체형 구조에 38g의 무게를 자랑한다. 

콤팩트 브레이크릴에 장착하여 

매우 만족스러운 사용을 하고 있다.

위 밸런스 핸들 교체 하나 만으로도 전혀 다른 모델이라 착각할 만큼의 경쾌한 사용감을 전해준다.

가장 큰 변화는 부드러운 릴링감이다. 

릴링감의 경우 동일한 밸런스의 릴링이 가능하며 라인 회수의 경우 그 장점이 돋보인다. 순정 핸들 자체가 워낙 가벼워 사용감에는 부족하지 않으나 전제적인 브레이크릴의 조작감과 릴링감에 아쉬움이 크다.

(브레이크릴에 더블핸들을 튜닝하여 사용중이다.)고멕서스 SOLID시리즈 스피닝 릴 티타늄 핸들의 경우 부드러운 릴링감과 균형잡힌 롤링이 일품이다. 필자의 경우 팁런낚시와 찌낚시 콤팩트 릴을 번갈아 사용중이다. 무척 견고하고 만족도가 높다.

가벼운 릴링감에 안정적인 사용감이 더해진다.

가벼운 모델에 접목시키기에 좋은 사용감을 보여준다. 필자의 경우 찌낚시 파츠로 사용하고 있으나 배스낚시와 무늬 오징어를 목표로 한다면 조금 더 장점을 보일 것이다.

필자는 은색 모델을 선택했다. 릴 바디가 은색인 경우 포인트를 주거나 매치를 하기 알맞다. 

디자인적인 요소를 생각한다면 모델에 맞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도 선택의 재미가 될 것이다. 

한 라인에 다양한 디자인이 접목 되어있다.

제품에는 베어링과 와셔 SET가 동봉되어 있다.

모델에 따라 유격이 발생되기는 하는데 이때 동본 된 베어링 및 와셔를 이용해 유격을 잡을 수 있다. SOLID 더블 핸들의 경우 어느 모델에 장착을 하더라도 유격은 찾아볼 수 없었다.

수분 유입은 찾아볼 수 없으며 가공 상태가 완벽하다.
내부에는 고무링과 와셔가 완벽에 가깝게 수분 유입을 막는다. 또한 신형 튜닝 핸들의 경우 본체와의 유격을 완벽하게 잡았다. 그렇다고 구형 모델이 유격이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본체와의 일체감에 신경 쓴 노력이 보인다. 
티탄 노브의 그립감이 무척 좋다.

핸들의 경우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노브의 경우 티탄 소재로 결합이 되어있다. 잔흠집과 녹에 강하고 오랫동안 처음과 같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고멕서스 제품이라면 다양한 제품과 접목시켜 노부 튜닝 또한 가능하다.

CNC 가공 기술을 사용하였다.

고멕서스의 경우 CNC 가공 기술을 사용한다.

CNC 기술에 대해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CNC가공으로 접지 부위의 파트별로 완벽함을 자랑한다. 이 또한 필자가 선택하게 된 하나의 이유이다. 주로 자동차, 항공 우주, 건설과 같은 초정밀 기계 가공을 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오차율이 없고 섬세하고 정밀한 공작물을 완성시킨다. 시중에 판매되는 릴 튜닝 제품의 경우 여러 개의 기계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미세한 오차율이 발생될 수 있으며 불량률이 높다. CNC 가공 기술의 경우 컴퓨터에 입력된 정보를 가지고 하나의 기계로 가공의 시작과 끝을 마무리한다. 이 기술은 가장 우수한 품질력을 자랑한다. 

릴과 결합하는 샤프트와 유격이 제로에 가깝다.

릴링을 하고 한쪽 눈을 감아 휨도를 대략적으로 가늠해 보아도 어느 하나 뒤틀린 것이 없다. 마디마디 조금의 오차도 찾아볼 수 없다.

릴 커버 보호와 밸런스 기능이 있는 다양한 스피닝 릴 스탠드

가벼운 콤팩트 모델일수록 좌, 우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더 좋은 사용감은 전달한다. 릴 스탠드의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있어 부담 없이 장착을 할 수 있다. 그 이외에도 갯바위 및 바닥에 거치해 둘 경우 릴 바디의 흠집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벼운 스피닝릴의 경우 조작감에 아쉬움이 많다. 더블 핸들 및 밸런스 핸들과 같은 파츠를 접목시킨다면 사용감에 있어서 충분한 어시스트가 될 것이다.

1000번 ~2000번 사이의 스피닝 릴
1000~2000번 릴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낚시인에게 자신 있게 추천할 만큼 순정 파츠와 튜닝 파츠의 사용감에 따른 갭이 무척 크다. 가벼운 콤팩트 타입의 릴에 접목할수록 사용감은 극대화한다. 

시마노 구형 바이오 마스터 모델에 장착하여 

팁 런 스피닝릴로 사용 중이다.

고멕서스에서 출시되고 있는 노브 튠 시리즈 역시 제품의 품질과 사용감이 무척 좋다. 다양한 색과 디자인으로 여러 장르의 모델과 앙상블을 이룬다. 

고멕서스 튜닝 노브 베어링과 와셔가 동봉되어 있어 

모델에 따른 차이가 있는 미세한 유격을 잡을 수 있다.

다이와 브레이크릴에 튜닝하여 사용 중인 고멕서스 노브

낚시인들의 사랑은 받는 브랜드는 이유가 있다.

납득할 만한 가격과 그에 맞는 품질이다. 필자는 매번 낚시와 관련된 소품을 소개할 때면 조심스러운 마음이 앞서지만 오늘 소개한 고멕서스 제품은 필자가 자신 있게 추천을 해본다. 낚시에 사용 중인 릴의 사용감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한 번쯤 튜닝 핸들과 노브 튜닝을 해보는 것도 기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이야기하고 싶다.

더블 핸들의 사용은 야간낚시에 장점을 본인다. 
더블 핸들의 경우 한번 사용을 하고 손에 익으면 무척 편리하다. 필자는 주로 야간낚시에 자주 사용을 하는 편이다. 어두운 밤 더블 핸들로 전해지는 대상어와의 조우는 무척 흥미롭다. 어두운 필드상황에 느닷없이 찾아 오는 대상어의 어신에도 핸들바의 포지션이 좋아 즉각적인 대응이 장점을 보인다. 
필자는 현재 보유 중인 모델뿐만 아니라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으로 다양한 모델에 튜닝을 하여 필드에서의 사용후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더블 핸들의 첫수는 귀한 조피볼락이구나~

이상으로 고멕서스 제품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릴 튜닝에 고민중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이곳에 오시는 모든 분들이 안전한 낚시 여행이 연결되길 응원합니다. 

 

-바바로드-

댓글 달기

이 사이트는 reCAPTCHA에 의해 보호되며, Google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서비스 약관 이 적용됩니다.